계단을 오르듯이

17143. 낚시왕 본문

알고리즘/백준_JAVA

17143. 낚시왕

happyAyun 2022. 1. 6. 07:09

- 주석으로 설명을 대신한다.

- 역시 .. 상어는 쉽지 않아~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B_17143_낚시왕 {

	static List<Node> shark;
	static int R, C, M, result;
	static int[][][] arr; // 상어크기, 인덱스
	static boolean[] eat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		BufferedReader 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StringBuilder sb = new StringBuilder();
		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in.readLine(), " ");
		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shark = new ArrayList<>();
		eat = new boolean[M]; // 상어 먹힘 체크
		arr = new int[R][C][2];

		for (int i = 0; i < M; i++) {
			st = new StringTokenizer(in.readLine(), " ");
			int 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 // 인덱스 0부터 시작
			int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 - 1;
			int s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int z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shark.add(new Node(r, c, s, d, z));
			arr[r][c][0] = z;
			arr[r][c][1] = i;
		}

		for (int i = 0; i < C; i++) { // 열만큼 연산 진행 - 낚시왕의 이동거리

			search(i); // 낚시

			// 상어 이동
			arr = new int[R][C][2]; // 상어들의 위치 초기화
			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				if (eat[j])
					continue;
				go(j);
			}

		}

		System.out.println(sb.append(result));
	}

	private static void search(int c) { // 같은 열에서 땅에 가까운(열의 값이 0에 가까운) 상어 찾기
		for (int i = 0; i < R; i++) {
			if (arr[i][c][0] != 0) { // 상어가 존재하면
				result += arr[i][c][0]; // 결과값에 크기 더하기 - 낚시 성공
				eat[arr[i][c][1]] = true; // 잡힘
				arr[i][c][0] = 0; // 초기화
				arr[i][c][1] = 0;
				return;
			}
		}
	}

	private static void go(int idx) { // 상어 이동
		Node now = shark.get(idx);

		int s = now.s;
		int r = now.r;
		int c = now.c;

		if (s == 0) { // 속력이 0이면
			if (arr[r][c][0] != 0) { // 상어가 이미 존재하면
				if (arr[r][c][0] < shark.get(idx).z) { // 현재의 크기가 크면
					eat[arr[r][c][1]] = true; // 이전 상어 먹힘
					arr[r][c][0] = shark.get(idx).z;
					arr[r][c][1] = idx;
				} else if (arr[r][c][0] > shark.get(idx).z) { // 이전 상어가 크면
					eat[idx] = true; // 현재 상어 먹힘
				}
			} else {
				arr[r][c][0] = shark.get(idx).z;
				arr[r][c][1] = idx;
			}
			return;
		}

		if (now.d == 1) { // 위
			int oper = -1;
			while (s-- > 0) {
				r += oper;
				if (r < 0) {
					r = 1;
					oper = (-1) * oper; // 방향전환
				} else if (r >= R) {
					r = R - 2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
			}
			if (oper == 1) // 방향 전환됨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2, now.z));
			else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now.d, now.z));
		} else if (now.d == 2) { // 아래
			int oper = 1;
			while (s-- > 0) {
				r += oper;
				if (r >= R) {
					r = R - 2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 else if (r < 0) {
					r = 1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

			}
			if (oper == -1) // 방향 전환됨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1, now.z));
			else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now.d, now.z));

		} else if (now.d == 3) { // 오
			int oper = 1;
			while (s-- > 0) {
				c += oper;
				if (c >= C) {
					c = C - 2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 else if (c < 0) {
					c = 1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
			}
			if (oper == -1) // 방향 전환됨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4, now.z));
			else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now.d, now.z));
		} else { // 왼
			int oper = -1;
			while (s-- > 0) {
				c += oper;
				if (c < 0) {
					c = 1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 else if (c >= C) {
					c = C - 2;
					oper = (-1) * oper;
				}
			}
			if (oper == 1) // 방향 전환됨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3, now.z));
			else
				shark.set(idx, new Node(r, c, now.s, now.d, now.z));
		}

		if (arr[r][c][0] != 0) { // 상어가 이미 존재하면
			if (arr[r][c][0] < shark.get(idx).z) { // 현재의 크기가 크면
				eat[arr[r][c][1]] = true; // 이전 상어 먹힘
				arr[r][c][0] = shark.get(idx).z;
				arr[r][c][1] = idx;
			} else if (arr[r][c][0] > shark.get(idx).z) { // 이전 상어가 크면
				eat[idx] = true; // 현재 상어 먹힘
			}
		} else {
			arr[r][c][0] = shark.get(idx).z;
			arr[r][c][1] = idx;
		}

	}

	static class Node {
		int r, c, s, d, z;

		public Node(int r, int c, int s, int d, int z) {
			super();
			this.r = r;
			this.c = c;
			this.s = s;
			this.d = d;
			this.z = z;
		}

	}
}

'알고리즘 > 백준_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573. 빙산  (0) 2022.01.09
17135. 캐슬디펜스  (0) 2022.01.06
17144. 미세먼지 안녕!  (0) 2022.01.06
17179. 케이크 자르기  (0) 2022.01.06
17406. 배열 돌리기 4  (0) 2022.01.06